2016년 1월 4일 월요일

컴퓨터 포맷을 공부하자 - 포맷이란? -

ㅣ 포맷이란?

Format의 form은 말 그대로 어떠한 형식과 틀을 말한다.
컴퓨터에서의 포맷이란? 
두가지 의미가 있는데

* 확장자 (Extension)
* 디스크의 자료를 지우는 것 


ㅣ 확장자 (Extension)

확장자라고 하는 것은 jpg나 mov 또는 avi 등 어떤 파일의 형태를 지칭한다. 
jpg, png는 그림파일포맷
mov avi는 영상파일포맷 등 

포맷이라는 단어는 디스크를 포맷한다 라는 문장외에도 자주 등장한다. 
헷갈리지 말것!


ㅣ 포맷창에 대해서 알아보자.

디스크를 지운다 라는 표현이 적절하지만... 사실 format이라는 것은 어떠한 형식과 틀을 말한다 하지 않았는가? 

내컴퓨터에 들어가서 로컬디스크 C가 아니라 D나 E나 F 또는 USB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살펴보자. 그곳에 포맷이라는 단축메뉴가 뜨는가?

우리가 USB하나 포맷을 한다고 했을때 실은 고민해봐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Format이라는 단어이다. 

단순히 지운다는 의미가 아니라 형식을 바꾼다 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USB하나를 포맷한다고 했을때 
우리는 이 문구를 발견할 수 있다. 


바로 NTFS(기본값)이라고 되어 있는 것 말이다. 
사실 포맷의 모든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이 창에 대해서 천천히 설명할까 한다.



# 용량 : 뭐 다 아실테고... 디스크에 얼마나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지 보여주는 지표

# 파일시스템 : 하드디스크 용량을 얼마나 지원하는지 정하는 척도 NTFS는 16TB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나중에 추가 설명으로 또 하도록 하겠다.. ㅎㅎ

# 할당단위크기 : 계산하는 부분인데 그냥 건너뛰어도 상관없다. 단위를 다르게 할 필요도 없기 때문...

# 볼륨레이블 : 이 부분은 이 디스크의 이름을 정하는 것, 한마디로 하드디스크 하나 하나에 이름을 붙이는 것을 말한다. 만일 이 부분을 하지 않고 포맷을 진행하게 될 경우 내가 무심코 자료가 가득 들어 있는 디스크를 포맷할 수도 있다.

# 포맷옵션 : 빠른 포맷은 수박 겉핥기 식으로 포맷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를 빠르게 지우므로 그만큼 자료가 완벽히 다 지워지지는 않는다. 이런게 싫으신 분들은 반드시 일반 포맷을 할 것! 30분이라는 긴 시간은 감수해야 할 것이다.




ㅣ 디스크의 자료를 지운다는 것은 무슨의미인가?


디스크의 자료를 지우는 것이기 보다는 리모델링 한다는 편이 나을 것이다. 
물론 자료는 지워지기 때문에 통상 그렇게 부르는 것 뿐이다. 
형태를 아예 바꾸는 것이기에 진흙이라면 진흙을 뭉게고 다른 모양으로 만드는 것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진흙을 뭉게버리면 전에 있던 모습이 안나오지 않겠는가?
포맷이 이와 같이 통채로 바꿔버리는 행위이다.
하지만 지운다 라는 표현을 써도 무방한 것이..... 위에서 언급했듯 자료가 날아가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